의롭게여김 받는 것을 하나의 당연한 사실로 기대할 수 있다고 가르치고 있다. 죄인인 하나님 앞에서 자신을 겸손히 낮추면, 하나님께서는 그를 의롭다고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다. A. E.맥그래스, 박종숙 역, 『종교개혁사상입문』(성광문화사, 2002), 118쪽
3. 루터의 성서 강의를 중심으로 칭의
은총의 교리
들어가며
‘믿음으로 구원에 이른다.’ 믿음을 통해 의롭게 여겨지며, 하나님과 만날 수 있게 되어 구원을 얻는다는 말이다. 이것은 또한 하나님의 은총이다! 이러한 사상은 현재 교회의 대표적이면서 가장 우선적인 고백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러한 사상에 대한 강조는 종교개혁의 전통에
의롭게 된다는 소위 칭의의 교리가 가장 중요할 수밖에 없는 것은, 이것이 진정한 기독교인을 만드는 이론이기 때문이다. 믿음으로 말미암는 칭의는 그리스도인의 삶의 시작이라는 것이 분명하게 이해되어야 한다. 믿음으로 말미암는 칭의를 통하여 사람은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에 놓이게 된다. 이를
Ⅲ. 본문주석
ⅰ. 행위와 무관한 칭의 및 아브라함의 사례(4:1-8)
4:1 그런즉 육신으로 우리 조상된 아브라함이 무엇을 얻었다 하리요.
앞선 롬3:21-31에서 ‘믿음에 의해서 의롭게 된다’고 제시한 가설을 4장에서 본격적으로 아브라함이라는 예를 들어 증명해 나가기 시작한다. 3:31의 진리를 입증하
의롭게 하시고 자신의 구원하시는 의를 할례자에게로 한정하지 않으신다는 근본적인 주제에 대한 해설이다. 제임스 던, 김철·채천석역. 「WBC 로마서(상)」(도서출판 솔로몬, 2003) p. 380
율법에 따라 하나님에 의해 제공된 죄를 위한 희생제물인 그리스도의 죽음은 믿는 모든 사람에게 그의 의를 확장
<구원의 방법에 있어‘바울에 대한 새 관점(New Perspective on Paul, NPP)’
을 주장한 학자들과 개혁주의 신학 관점에서 각각의 주장 비판>
□ 바울의‘구원론’
○ 구원의 필요성과 죄(罪)
바울은 로마서와 갈라디아서에서 구원의 교리를 제시하고 있다. 죄악(罪惡) 속에 사는 인간에게 있어서 구원의
<구원의 방법에 있어‘바울에 대한 새 관점(New Perspective on Paul, NPP)’
을 주장한 학자들과 개혁주의 신학 관점에서 각각의 주장 비판>
□ 바울의‘구원론’
○ 구원의 필요성과 죄(罪)
바울은 로마서와 갈라디아서에서 구원의 교리를 제시하고 있다. 죄악(罪惡) 속에 사는 인간에게 있어서 구원의
영혼을 구원하는 일은 그리스도인 사역의 주업입니다. 그것은 그리스도인이라면 누구나 감당해야 하는 인생의 핵심 목표입니다. 우리는 누구나 시몬 베드로처럼 “나는 물고기 잡으러 가노라”(요 21:3)고 말하든지, 바울처럼 우리의 목표는 “아무쪼록 몇 사람이라도 구원하고자 함”(고전 9:22)이라고
예언이란 무엇인가?
1. 고대사회의 일반적인 의미 - 예언(豫言)은 ‘앞으로 일어날 일을 미리 말하는 것’
사람들은 누구나 미래의 일에 관심이 많다. 그래서 앞으로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지를 미리 알기 위해서 여러 방법을 동원해서 노력해왔다. 특히 고대사회는 종교적이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인
독일어 성경
- 성경을 번역한 최초의 독일인은 루터가 아닌, Charlmagne 시대에 최초의 라틴어 성경 "Vulgata"를 바탕으로 Jerome이 독일 방언으로 번역함
* Jerome(342년-420년/ 성서학자, 불가타 판 라틴어 성서의 번역자)
*Charlmagne- 카롤루스 1세 마그누스
- 3세기 이집트, 알렉산드리아에 있는 기독교학자들